친구들과, 가족 간, 지인들, 비즈니스상 다양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금전거래. 금액이 적어도, 커도 서로 부담스러울 수 있으며, 추 후 돌려받지 못하면 어쩔까, 의 상하면 어쩔까 고민 많으시죠? 금전적인 거래를 할 때에는 이러한 문제들의 피해 예방을 위해서 차용증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돈을 빌려주기 전과 후가 달라지는 경우도 많아 법적 분쟁까지 가는 경우도 있는데요. 차용증은 이럴때 법정 대응을 하기 위한 좋은 재료 중 하나인 문서로 보시면 됩니다.
오늘은 차용증 법적효력과 중요사항에 대하여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용증
차용증은 원칙적인 명칭으로는 '금전소비대차계약서' 라고 불립니다. 금전 대여 관계에 있어서 계약을 하는 문서이죠.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에 오갔던 금액은 얼마인지, 언제 어떻게 상환하기로 했는지, 언제까지 상환하기로 했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문서입니다.
차용증 법적효력
차용증 법적효력으로는 차용증 만으로는 법적으로 채무자의 재산을 강제집행 하거나 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법적분쟁까지 갔을때 이 차용증이 내용증명에 중요한 문서가 되어 법적효력이 일부 증가 하므로 차용증은 무조건 작성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차용증 보다 중요한것
차용증을 쓰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체한 사실이 증명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현금 거래가 아닌 증거가 남을 수 있는 이체 내역을 보관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이체내역과 직접 작성한 서명이 있는 차용증이 있다면 큰 역할을 하여 분쟁에서 보다 빠르고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차용증 유의사항
차용증 법적효력을 받으려면 유의사항을 지켜서 작성하시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양식에 맞춰 작성하신 후 차용증 법적효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관하신 후 안전하게 분쟁에서 재산을 지시 키길 바랍니다.
▼ 유의사항 확인과 양식 가입 없이 무료 다운로드하기 ▼